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ETF (5)] 원유 ETF - KODEX WTI원유선물(H) / 기초개념, 롤오버, 콘탱고, 장기투자의 어려움 등

재테크, 경제

by 호랑이와플 2020. 4. 6. 05:32

본문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의 주제는 원유 ETF 입니다. 최근 원유가격이 급격히 하락한 상태였는데요. 4월 2일에 주요국의 감산 합의 가능성 뉴스가 나오면서 꽤 반등을 시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도 WTI유의 가격이 아직 20달러 초반으로 낮은 가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상황이 어느정도 회복되고, 주요국의 원유 감산 합의가 이루어지면 원유가격도 곧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이 꽤 많은데요.

그래서 그런지 원유 투자에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도 최근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 이 포스트를 통해 우리나라 코스피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대표적인 원유 ETF 상품인 KODEX WTI원유선물(H) 를 예시로 하여 원유 ETF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 KODEX WTI원유선물(H) 상품명 분석

먼저 이 상품에 대해 상품명을 통해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ETF를 포함해서 많은 금융상품들이 명칭을 통해 대략적인 상품정보를 주고 있습니다. KODEX WTI원유선물(H)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1) 먼저 KODEX. 지난 포스트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KODEX는 삼성자산운용에서 취급하는 ETF 상품이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즉 운용사를 나타내주는 단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TIGER는 미래에셋자산운용, KINDEX는 한국투자신탁운용, ARIRANG은 한화자산운용의 명칭입니다.

(2) 다음 WTI원유. WTI는 West Taxas Intermediate를 의미합니다. 서부 텍사스 중절유 정도로 번역할 수 있는데, 세계적으로 많이 거래되는 원유의 한 종류로, 미국에서 생산되는 대표적인 원유라고만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다음 선물. 선물은 현물과 대비되는 개념입니다. 현물거래는 물건을 매매할 때, 그 자리에서 즉시 대금과 물건을 교환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반면 선물거래는 미래에 대가를 받는 조건으로 현재 그 대금을 지불하는 개념입니다. 조금 쉽게 예를 들어, 어떤 물건이 현재 100원이라고 가정합니다. 어떤 개인이 이 물건의 가격이 한달 후에 오를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한달 후에 물건을 받는 조건으로 현재 100원을 지불하는 겁니다. 한달 후 이 물건의 가격이 150원이 된다고 하면, 이 개인은 50원의 차익을 얻는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선물 거래를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가격 변동에 대한 불확실성 문제를 피하기 위함입니다. 그런데 원유를 포함한 원자재의 경우에는 선물 거래가 활성화 되어 있는 이유가 하나 더 있는데요, 바로 보관이 용이하지 않다는 점입니다. 원유 자체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시세 차익을 보기 위해 투자하는 경우에는 현물거래보다는 선물거래가 훨씬 유리하고 편리하겠지요?

(4) 맨 마지막에 붙은 (H) 입니다. 이 상품은 미국의 원유가격을 추종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달러의 가치에 영향을 받습니다. 아래 사진 보시면 S&P GSCI Crude Oil Excess Return Index를 기초지수로 한다고 나와있네요. 결국 원유가격이 오르더라도 달러가치가 떨어지면, 원화 환산 가치에는 변동이 작거나 없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환율 위험을 햇지하기 위한 여러가지 금융상품이 있는데, 바로 이 (H)표시가 이를 의미합니다. 즉, 환율 변동에 대한 위험을 햇지한 상품이라는 의미입니다.

2. 원유 ETF 중요용어 : 롤오버, 콘탱고

롤오버 (Roll-over)는 만기교체 정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쉽게 비유하자면, 적금 만기 후 자동 연장되는 느낌이랄까요. 만기가 있는 선물 상품의 경우, 만기가 지났음에도 해당 상품을 계속 들고 있으면, 자동적으로 새로운 상품계약이 이루어지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위 KODEX WTI원유선물(H) 상품은 1개월 짜리 선물상품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즉, 매 1개월마다 만기가 도래하는 것이지요. 그런데 그냥 이 상품을 계속 보유한다면? 이 경우, 새로 시작되는 1개월 짜리 선물 상품에 다시 투자하게 되는 것 입니다.

예를 들어, 1월 1일 시작한 원유 ETF를 사서 3월 1일 까지 가만히 들고 있는 경우를 가정해 볼게요. 주식이라면 그냥 2달간 처음 샀던 그 주식을 그대로 보유하고 있는 거지요. 하지만 선물은 다릅니다. 1월 1일 시작한 상품은 2월 1일에 만기로 끝나게 되고, 만기시점에 그냥 보유하고 있었다면 자동으로 2월 1일 시작하는 새로운 상품을 보유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롤오버라고 하는 것이지요.

문제는, 롤오버 현상때문에 수익률이 저하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시장에서 원유 가격이 앞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측하는 상태를 콘탱고(Contango)라고 하는데, 콘탱고 상황시에는 롤오버시 필연적으로 비용이 발생하게 되기 때문이지요. 이해하기 까다로운 개념인데요.

1월 1일 상품시작가격이 10원, 이 후 원유가격이 올라 2월 1일 상품만기가격이 20원이 되었다고 합시다. 하지만, 2월 1일 새로 시작하는 1개월 짜리 상품의 가격이 20원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2월 1일 시작 가격은, 만기인 3월 1일 원유가격을 예측하여 결정되는데요. 만약, 앞으로 원유가격이 계속 오를 거라고 예측하는 콘탱고 상황이라면 이보다 더 비싼 가격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3월 1일 만기시 원유가 더 비싸질거라 예측 되어, 2월 1일 상품이 30원으로 시작하였고, 3월 1일 만기도래시 최종 40원이 되었다고 합시다. 그렇다면 1월 1일부터 3월 1일까지 보유한 사람은 얼마를 번 것일까요? 40원-10원=30원 일까요? 아닙니다.

1월 1일에 10원을 주고 산 상품은, 2월 1일 만기일 20원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기존 매수자는 이 20원짜리 1개를 팔아, 2월 1일 새로 시작하는 30원짜리 0.66개를 사게 됩니다. 따라서, 3월 1일 만기시 40원 X 0.66개 = 26.6원을 손에 쥐게 되고, 실제 수익은 26.6원에서 1월 1일 최초 투자금 10원을 뺀 값인 16.6원밖에 되지 않습니다. 언뜻 보기에는 300프로의 수익을 얻을 것처럼 보이지만, 롤오버비용 때문에 실제 수익률은 166프로인 것이죠.

반면 시장에서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측함 (백워데이션 - Backwardation) 에도 불구하고 실제 가격이 상승한다면, 롤 오버할 때 더 싼 가격에 살 수 있기 때문에 (같은 비용으로 더 많은 양을 구입 가능) 오히려 추가적인 이득이 발생하게 됩니다. 즉, 시장의 예측대로 실제가격이 움직인다면, 가격 변동 대비 수익률이 낮아지는 것이고, 시세가 시장의 예측과는 다른 방향으로 움직인다면, 수익률이 높아지는 것이지요.

보통 시장의 예측과 비슷하게 움직일 가능성이 더 크기 때문에, 장기투자 시 수익률이 저하되는 경우가 더 자주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tps://m.kodex.com/product_view.do?fId=2ETF72

 

KODEX WTI원유선물(H) > 상품상세정보 > 상품정보 > KODEX

기준가(NAV) vs 추정기준가(iNAV, indicative NAV) 기준가(NAV) : ETF의 자산에서 ETF가 갚아야할 부채를 차감한 것을 순자산총액이라고 하는데, 이 순자산 총액을 ETF의 총 증권수로 나눈 값을 기준가 또는 순자산가치라고 부릅니다. 다시 말해 ETF 1좌당 가치를 의미하며, 전일 종가를 기준으로 하루 1번 발표됩니다. 추정기준가(iNAV, indicative NAV) : ETF가 편입하고 있는 자산들의 현재 가격을 반영하여 실시

m.kodex.com

 

그리고 ETF 상품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과, 원자재를 포함한 주요 ETF 상품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들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nurias5.tistory.com/38

 

[ETF (1)] 기본개념, ETF란 무엇인가 - 종류, 수수료, 세금, Kodex, Tiger, Arirang, KBstar 의미, 거래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ETF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 ​ 많은분들이 ETF에 대해 관심을 갖고 계시지만, 정확히 ETF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투자하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시는 분..

nurias5.tistory.com

https://nurias5.tistory.com/41

 

[ETF (4)] 대표적인 국내주식 ETF 총정리 - 금, 원유, 오일, 달러 ETF 등

안녕하세요. ​ 이번 포스트의 주제는 금, 원유, 외환 가격을 추종하는 ETF 상품입니다. ​ 이에 앞서, 코스피 및 코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ETF 상품에 관해서는 아래 링크 확인해 주세요. ​ https://nurias5.tis..

nurias5.tistory.com

 

그럼 좋은 하루 보내시고, 건강 잘 챙기세요!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