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파리 파업] 시내에서 베르사유 가는법 베르사유에서 시내 가는법 후기

프랑스

by 호랑이와플 2019. 12. 30. 22:40

본문

안녕하세요. 지금은 파리 파업이 계속 진행중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베르사유 궁전에 가려고 하시나, 대중교통이 여의치 않아 주저하시는 것 같아요. 저희는 12월 18일 평일에 예정했던 대로 잘 다녀왔기에 혹시 도움이 될까 싶어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평소 때라면 대개 (1) RER-C 를 타거나, (2) 9호선과 171버스를 이용해 베르사유에 가게 되죠? 돌아올때도 같은 루트를 이용하구요. 하지만 파업기간에는 그 방법을 이용하기가 마땅치않아ㅠ 베르사유를 포기할까 아니면 동행을 구해 택시로 이동할까 고민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열심히 찾아 보니 다른 방법들이 있더라구요.

베르사유 갈 때는 트램과 버스를 이용해서, 파리시내로 돌아올 때는 기차를 이용하여, 각기 다른 방법으로 이동하였습니다. 시간은 가장 잘 알려진 루트보다 조금 더 걸리지만, 크게 차이나지 않는 비용으로 무난하게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저희는 숙소가 13구에 위치해 있었고, 베르사유를 다녀온 후 오후에는 몽마르뜨를 방문할 예정이었기에, 각기 다른 방법을 택했어요. 숙소 근처에 트램3a나 트램2 노선이 있으신 분과 시내 및 라데팡스 인근에 계신 분께 추천드립니다! 저희는 8시반쯤 출발했습니다.

1.가는 법 (트램3a & 트램2 & 버스171) : 소요시간 약 1시간 30분 내외, 까르네 2장 사용

트램3a를 타시고 porte de versailles 로 가셔요. 그럼 바로 옆에 같은 이름의 트램2호선 정류장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우글우글 이동하니 따라가시면 됩니다. 길 하나 건너면 거의 도착이에요. 노선이 시작하는 정류장이라서 트램2호선에서는 앉을 가실 수 있으실거예요.

musee de sevres 정류장까지 9정거장 16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거기에서 171버스 정류장 쪽으로 가시면 되는데요. 다리위로 올라가시면 바로 보입니다.

위의 사진은 트램역과 트램3a 노선이예요. 출근시간이라 사람이 와글와글 많았습니다. 앉지 못하고 계속 서있었고, 빽빽히 서서 갔습니다. 서울 출근시간 지하철 밀집도랑 비슷하거나 오히려 조금 덜 붐비는 수준이었어요.

아래 사진은 171버스를 기다리는 사진입니다. 여기서 171버스 타시면 종점인 베르사유 궁전까지 30분-40분 걸립니다. 내리면 바로 베르사유입니다.

파리파업이 여행객에게 준 한 가지 큰 선물은 바로 관광객이 별로 없다는 점 입니다(이것마저 없었다면 울고 싶었을 거예요). 물론 겨울에 평일에 본격 연말시즌이 시작되기 전이기 때문이기도 하겠지만요. 가기 전에는 패스트트랙으로 표를 예매해야 하나 고민했었는데, 막상 가보니 줄 없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뮤지엄 패스 보여주고, 그냥 쭉 걸어 입장했네요ㅋㅋㅋ

내부 역시 한산했구요.

참! 일부 관은 폐쇄되어 있었어요. 그래도 유명한 거울방 여왕침실 등은 볼 수 있었구요. 정원도 오픈되어 있었습니다.

트램2호선은 12월 20일 현재 정상운행하고 있습니다. 트램3a 노선도 동쪽끝 5개역을 제외하고는 계속 운행하구요. 비록 배차 편수가 줄어들긴 했지만요. 또 171버스도 배차간격은 넓어졌어도 운행하구요.

(2) 돌아오는 길 (기차 L라인) : 소요시간 약 1시간 10분 내외

저희는 다음 목적지가 몽마르뜨였습니다. 기차 RER-C 노선은 운행이 불분명했고, 메트로 9호선 역시 출퇴근시간만 한시적으로 운행하기 때문에 12시-1시에 출발하는 저희에게 맞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택한 노선은 L라인 기차입니다.

위 사진은 베르사유궁전에서 도보 20분 거리에 있는 versailles-rive droite 기차역 가는 길 입니다. 도보 이동시간이 조금 걸리지만 중간에 시장도 있고 거리도 예뻐서 구경하며 가니 금방 도착하더라구요.

여기에서 기차 L라인이 시작되는데요. 종착역인 saint lazare역 까지 35분-40분 걸립니다. 여기는 시내 중심지로 오페라 가르니에까지 도보 10분내로 접근 가능한 곳이예요. 기차 한방에 파리 도심에 내려주어 정말 좋았습니다.

기차 티켓은 별도로 구입하여야 하고 4.45유로였습니다. 기차역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나비고도 사용가능하다고 하네요.

오가는 방법이 조금 달라지긴 하지만 대중교통만으로 충분히 베르사유궁전에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침 출근시간에는 여러 노선이 운행하니 이를 이용해서 가시고, 오후에 돌아오실때는 기차 등을 활용해서 시내관광을 이어가시면 될 듯 합니다.

아래 포스트는 파리 지하철 상황이니 참고하시구요.

[파리 파업] 지하철 대중교통 현재상황 실제사진 현황 이용후기 팁 TIP 사진

파리 파업으로 12월 5일 부터 대중교통이 난리도 아니죠. 저는 12월 14일에 파리에 왔고, 6박 7일간 머물렀습니다. 출발 전 날까지도 얼마나 걱정을 했는지 몰라요. 신문이나 블로그에 간간히 올라온 사진을 보면,..

nurias5.tistory.com

제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나요? 공감과 댓글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과 후기이니 참고로만 활용하시고, 중요한 정보는 직접 꼭 확인해보시기를 추천드려요.